728x90
반응형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행주산성에 다녀왔다.

 

언젠가 한번 가본다는 것이 따로 시간을 안 내고 있다가 잠깐 시간이 나서 가봤다. 평일 점심시간 무렵 방문했는데 은근히 사람들이 있었다. 주변에 맛집도 있어서 그런지 차들이 많은데 도로공사까지 해서 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행주산성 위치

 

카카오맵 길찾기 경로

행주대교를 건너서 갔는데 위 지도에 나온 것처럼 빠졌어야 했는데 그냥 지나쳐서 복잡한 길로 가게 됐다.

 

 

행주산성 공영 주차장 위치

큰 길로 가서 공영주차장으로 바로 갔으면 편했을텐데, 네비에서 행주산성원조국수집을 지나가는 길로 안내해줬다. 그쪽은 점심시간이라 차들도 많고 차 한 대만 간신히 지나갈 수 있는 도로도 있었다. 거의 다 도착했을 때는 등산객들이 길을 막고 있어서 그 길이 아닌 줄 알고 다른 길로 갔다가 돌아오기도 했다. 그렇게 어렵게 행주산성 공영주차장에 도착했다.

 

 

행주산성 공영주차장 위성지도

위 사진 아래쪽의 대첩문이 행주산성으로 들어가는 문이다. 행주산성 소개를 보니까 500여대까지 주차가 가능하다고 나와 있었다. 일단 대첩문 바로 앞에 있는 주차장에는 차들이 많았고, 아래쪽(위 지도에서 왼쪽 위) 주차장은 널널한 편이었다. 

 

행주산성 입장료는 따로 업고 주차요금만 2,000원이라는 글을 보고 갔는데, 입장료는 여전히 따로 없었고 주차요금도 무료였다. 나는 아래쪽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를 했고 거기는 당분간 무료라는 현수막이 있었다. 대첩문에서 가까운 주차장은 차단기가 내려가 있었는데 요금을 받는건지 무료인지 확실히 모르겠다. 행사기간 동안은 다같이 무료이지 않을까.

 

 

행주산성 지도

카카오맵 지도를 확대하니까 길이 명확하게 나온다. 대첩문을 지나서 올라가면 갈림길이 계속 나오는데, 충장사는 패스하고 행주산성으로 올라갔다가 토성쪽으로 내려왔다. 토성쪽으로 올라가서 행주산성 정상까지 가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한강변으로 행주산성 역사공원도 있는데 못가봐서 아쉽다. 이번에는 거기까지 가볼 생각을 안 했다.

 

천천히 한두 시간 잡고 둘러봤다는 사람도 있는데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데 한 시간도 안걸렸다. 대첩문에서 사진을 찍은 시각이 12시 37분. 내려와서 주차장에서 사진을 찍은 시각이 13시 22분이다.

 

 

행주산성 안내문

행주산성으로 가는 길이 시작되는 대첩문 옆에 있던 안내문이다. 대첩문 사진은 따로 안 찍고 지나갔다. 자전거를 타고 온 사람들이 대첩문 앞에서 인증샷을 찍고 있었기 때문이다.

 

 

권율 장군이었던가...

 

 

행주산성 행사

행주산성에서 '행주가 예술이야'가 진행 중이었다. 낮이 아닌 저녁에 방문하면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올라가는 길

큰 길을 따라가다가 표지판을 보고 옆으로 빠져도 된다.

 

 

행주치마 이야기

 

공신장군 바위

이런 저런 설명도 있었다. 어렸을 때 치마로 돌을 날랐다는 내용만 기억나고 행주산성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다.

 

 

소원성취?

이렇게 소원을 비는 모습도 있었다.

 

 

 

 

행주가 예술이야

 

행주대첩비 안내문

 

행주대첩비

이쯤이 거의 정상이었다. 근처에서 일하는 직장인 같은 사람들도 몇몇 있었다. 점심식사 후 산책을 온 것인지.

 

 

전망

자유로의 모습일까. 근처 안내판에 서울타워, 월드컵 경기장 등 주요 지점을 표시해 놓은 것이 있었다.

 

 

충의정

이 근처 벤치에서 앉아서 잠시 쉬는데, 조금 떨어진 벤치에 있던 사람들 두 명이 와서 스마트폰을 내밀며 사진을 찍어 달라고 했다. 그것도 서로 다른 배경으로 두 장이나.

 

 

또 다른 전망

 

이쪽에 처음 와서 확대를 해도 어디가 어딘지 모르겠다. 비닐하우스만 잔뜩 보일 뿐이다.

 

 

토성 가는 길

내려갈 때는 토성으로 내려갔다. 행주산성이라고 성벽이 있는 것은 아니었고 '토성'이 있었다.

 

 

내려가는 길

 

뱀조심

여기 말고도 다른 곳에도 벌과 뱀을 조심하라는 경고문이 있었다.

 

 

사진상 느껴질지 모르겠는데 경사가 매우 가파르다.

 

저 아래에서 올라오는 적들을 이 위에서 공격했던 것 같았다.

 

 

행주대첩 전투지

 

행주산성 안내문

몰랐는데, 임진왜란 3대첩지 중 하나였다.

 

이렇게 행주산성을 잠깐 돌아봤다. 아주 가끔 운동 및 산책을 하러 오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료주차 중

아마 이 아래쪽 주차장을 제2공영주차장이라고 할텐데, 행사기간까지 무료라는 현수막이 있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