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함피 바자르는 매우 작다. 강건너도 그렇고 바자르에도 약국, 메디컬이 없다. 호스펫쪽으로 나가면 메디컬이 좀 있긴 하다. 


함피 사진


아무튼 함피에서 이틀 연속 설사를 했다. 그때는 현지인 집에서 머물고 있어서 새벽에 화장실 가기도 민망했다. 새벽에 하도 배가 아파서 참지 못하고 결국 화장실에 갔는데 십분 넘게 가스 및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소리를 그집 사람들이 다 들었을 것이다.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 추측되는 원인이 몇 가지 있긴 하다. 


길거리에서 파는 과일 주스 

할머니가 과즙을 짜는 기계를 물로 닦는데 그 물이 깨끗한 물이 아니었다. 아마 강에서 떠온 것 같은 그 더러운 물이 과즙과 그대로 섞였을 것이다. 공복에 산도가 높은 파인애플 주스를 마신 것도 위에 부담이 된거 같다. 


가정집에서 준 음식 

머물던 집에서 점심을 안 먹었다니까 라이스와 달을 줬는데, 현지인은 괜찮아도 물갈이를 안한 여행자가 먹기에는 안전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사람 없는 레스토랑 음식 

조금 외진 곳에 있어서 사람이 별로 없는 식당에서 밥을 먹었다. 그런 곳은 식자재가 순환이 잘 안돼서 상했을 수도 있다. 


몸이 안 좋아서 여기 저기 물어서 찾아간 곳이 함피 유일의 아유베르딕 마사지를 하는 곳이었다. 위치는 바자르에서 보트 선착장 가는 쪽에 있다. 바자르 마지막 블록. 지도에서 보는 바자르가 직사각형이라면 왼쪽 위 모서리 근처이다.


함피 바자르 사진

망고트리는 유명한 식당이다. 짐도 잘 맡아주니까 맡기고 숙소를 구하러 다녀도 좋다. 칼라안 게스트 하우스는 일본인이 운영하는 게스트 하우스로 일본 여행자가 많고 한국 사람들도 많이 간다. 내가 갔던 곳은 지도 좌측 상단쪽에 있는 작은 빨간 네모 근처이다. 가게 크기는 작은 편이다.

 

그곳을 찾아가서 증상을 설명하니 젊은 청년의 어머니가 오셔서 허브를 빻아 물과 섞어서 작은 덩어리 여섯 개를 만들어 주며 물과 함께 삼키라고 했다. 높은 가격을 부를까봐 걱정된 나는 가격부터 물었으나 안 알려주길래 시키는데로 여섯 개를 하나씩 다 삼켰다. 다행히 150루피만 받았다. 


몸안의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한 두 시간 후에 설사를 할거라고 그랬고, 그 후에 망고트리에 가서 커드라이스를 먹으라고 했다. 그러면 괜찮을 거라고 했는데 정말 설명해준대로 독소 배출 후 괜찮아졌다. 일렉트랄(Eno) 같은 것은 먹을 필요가 없다고 했다. 


함피에서 몸이 안 좋을 때 메디컬에도 가기가 힘들다면 여기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함피에 며칠 더 머물렀다면 아유베르딕 마사지도 거기서 한번 받아봤을 것이다.



인도약의 효능에 대해서 (1) - 함피에서 물갈이와 설사 (현재글)

인도약의 효능에 대해서 (2) - 기차 위생과 눈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