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뭄바이에서는 1박도 하지 않았다. 대도시라서 물가가 비싸니 숙박비가 부담스럽기도 했고, 새벽에 도착해서 그날 오후 3시 기차를 타고 우다이푸르로 갔기 때문이다. 아쉬움이 남지만, 뭄바이나 벵갈루루는 나중에 경유로 들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뭄바이 사진들


후블리에서 시간이 남아서 영화를 한 편 봤는데, 그 영화에 나왔던 건물이다.



Gateway of India


타지마할 호텔

언젠가 1박을 해보고 싶다.



일출



기차역으로 돌아가는 길


뭄바이에 가볼만한 곳도 많을 텐데, 거의 못 가봤다. 오전에 잠깐 구경을 하고 동행했던 친구들이 쉬고 싶어 해서, 그냥 맥도날드에서 아침 겸 점심을 먹고 시간을 보냈다. 



고아-뭄바이-우다이푸르 기차이동


뭄바이에서 고아로 가는 기차는 CST 역에서 출발하고, 뭄바이에서 우다이푸르로 가는 기차는 Bandra Terminus 나 Borivali 역에서 출발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나의 경우 고아에서 뭄바이 CST역에 도착해서, CST역에 짐을 맡기고 뭄바이를 구경하고,

다시 짐을 찾아서 경전철이라고 해야하나, Mumbai Local Train을 타고 Borivali 역으로 가서 우다이푸르로 가는 기차를 탔다.



관련 앱도 있으니 미리 다운을 받아두는 것도 좋다. 내가 받았던 앱에서는 위 그림과 비슷한 노선도를 볼 수 있었고, 구간별 소요시간 등을 알 수 있었다.


먼저 Mumbai CST 에서 Dadar 까지 이동한 후, Dadar 에서 Local Train을 갈아타고 Borivali 까지 갔다.


뭄바이에서 우다이푸르로 가는 기차의 경우 Route를 확인하면 Bandra Terminus에서 출발해서 orivali 를 거쳐서 가는 것으로 나와서 Bandra 로 가도 괜찮을 것 같았는데, 이상하게 기차를 검색할 때는 Borivali 역이 떠서 그냥 Borivali 역에서 출발하는 기차표를 샀었다.


Borivali역에서 Local Train에서 내려서 우다이푸르로 가는 플랫폼을 찾기는 어렵지 않았는데, Bandra의 경우에는 어떨지 모르겠다. 


뭄바이 콜라바 근처에서 1박을 하거나 Local Train을 갈아타지 않으려면 CST역이 아닌 Church Gate 역으로 가면 될 것이다.


Mumbai Local Train을 타면서 인도를 느낄 수 있었다. Dadar역에서 거의 못 내릴 뻔했기 때문이다. 큰배낭을 등에 메고 작은 배낭을 앞에 메고 내릴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기차가 완전히 멈추기도 전에 플랫폼에 있던 사람들이 막 몰려들어 기차에 탔기 때문이다. 거기에 밀려서 못 내릴 뻔했다. 그런 사람들에 밀려서 바닥에 넘어진 인도 아줌마도 있었다.


기차 요금은 CST에서 Borivali까지 15루피였던거 같다.


그런 혼잡함을 피하기 위해서 여성 여행자의 경우 여성 전용칸을 타면 될 것이고, 남성 여행자의 경우 First Class도 있으니 그걸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CST역은 엄청 커서 표를 구입하는 곳이나 플랫폼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일반적인 기차표를 파는 곳과 조금 다른 분위기의 창구가 몇 개 있는 곳이 있다. 플랫폼에서는 사람들에게 Dadar에 가느냐고 묻고 타면 된다.


Dadar에서도 사람들에게 물어봐서 Borivali로 가는 플랫폼을 찾으면 된다. 다행히 친절한 인도인을 만나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인도에서 기차표 살때 여권 사본 및 비자 사본이 필요한가


여행 오기 전 기차표 살때 여권 및 비자 복사본이 필요하다는 글을 봐서 몇 장이나 준비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필요없다는 글도 봐서 딱 3장만 복사해 왔다. (Sim카드 개통용 1장, 여분 2장)그런데 가능하면 미리 여러장 준비해 가는게 좋다. 


바르깔라 기차역에서 벵갈루루-호스펫 표를 살때는 사본을 요구하지 않고도 외국인 쿼터로 표를 줬다. 


마르가온 기차역에서 외국인 쿼터로 표를 살때는 여권을 제시했음에도 따로 사본을 요구했다. 


바라나시 기차역 외국인 창구에서는 사본을 요구하지 않았다.


외국인 쿼터로 표를 살때는 사본을 요구할 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안그러면 오랜 시간 줄을 서고도 표를 못살 수도 있다. 물론 현지에서도 복사가 가능하지만 필요할때 찾기 힘들 수도 있다. 


참고로 인도에서 복사하는 비용은 여행자가 많은 지역에서 5루피로 한국과 비교하면 저렴한 편도 아니다. 다만, 완전 작은 마을에 있는 복사집에서는 단돈 1루피만 받았다.


+ Recent posts